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보험 가입 경력 인정제도 / 보험 할인

by knh888 2020. 2. 23.

제 명의로 된 차를 생애 처음 사봤습니다. 보험을 당연히 가입해야 해서 견적을 내봤더니 꽤 비싸더라구요. 제 명의로 된 보험은 난생 처음 드는 것이니, 초보 운전자로 분류가 되서 당연히 비싸게 견적이 나오겠지요?

 

그러나 저는 초보 운전자가 아니고 운전경력이 7년정도 되었죠. 어머니 차(어머니명의 보험)를 타고 다녀서 그런데요. 당연히 이 때의 경력을 인정 받으면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저를 초보로 생각하고 비싼 보험료를 부른 보험사에 전화를 해보니 1년짜리 경력을 가져오면 할인을 해주고, 2년짜리 경력을 가져오면 더 할인을 해주고, 3년짜리 경력을 가져오면 더더 할인을 해주겠다고 하더라구요. 4년부터는 할인률이 없어지니 3년치만 가져오면 된다고 했습니다. 

 

출처 : 삼성화재

 

그럼 어떻게 인정을 받을 수 있느냐? 옛날에 어머니 차를 타고 다닐때, 진작에 가입경력인정자 등록을 미리 해뒀어야 합니다. 저는 그런거를 등록한적이 없으므로, 포기해야하나.. 생각했죠.

혹시나 해서 보험사에 전화해봤습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제 경우에는 최근 2년치는 제가 자동으로 경력인정자로 등록이 되어있더라구요. 아마도 제 생각에 보혐료 결제를 제가 해서 그랬던거 같습니다. 

1,2년 치는 찾았으니 이제 3년전꺼만 찾으면 되는데요. 3년전 보험사에 전화를 해보니 비록 등록은 안되어있지만, 경력등록을 해준다고 하더라구요? 즉 소급적용을 해준다는 뜻지요. 아마도 가족이라 가능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즉, 저는 과거에 경력인정자로 등록을 미쳐 못했지만, 3년치를 전부 인정 받을 수 있었습니다.

 

요 인정 받은거를 문서로 뽑아서 제출하면 보험료를 환급해주겠죠.

 

출처 : 삼성화재

 

다들 요런거 챙겨서 할인 받으셨으면 좋겠네요.

 

보통 이런 주제의 포스팅은 엄청 어렵게 설명되어있고, 마치 백과사전 긁어온거처럼 내 상황 해결에는 하나도 도움이 안되죠. 실제로 해보니 별로 어려운 내용도 아닌데, 설명들은 뭐 그렇게 어렵게 써놨는지 보면서 짜증만 나더라구요. 저는 최대한 제가 겪은 일을 예시를 들어서 쉽게 써봤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좀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