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sla

테슬라 충전 방법, 충전법 / 전기 자동차 충전 방법

by knh888 2020. 1. 23.

테슬라 모델3가 한국에 상륙하고 많이 팔렸는데요. 저도 예약하고 기다리는 중입니다.

 

차 받는데까지 시간이 오래걸려서 테슬라 모델3 충전을 어떻게 해야할지 찾아봤습니다.

 

충전기 마다 스펙으로 kW 뭐 이런 단위들 많이들 쓰시던데. 처음 알아보시는 분들은 그런거 보면 더 헷갈리잖아요? 우리는 쉽게쉽게 갑시다. 제 글에서는 어려운 말들은 안쓰겠습니다. 다른글에서 kW라는걸보면 kW 는 충전을 하는 파워? 정도로 생각을 하시면됩니다.

 

급속 충전은 kW가 가장 크고 완속(저속충전기)으로 갈수록 kW가 작아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완속으로 갈수록 충전하는 힘이 작으니 당연한거죠.

 

1. 초급속 충전 = 테슬라 슈퍼차저

 

20%에서 80% 차는데 30분? 40분? 정도 걸렸던거 같습니다.

모델S,X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고 모델3는 추후 유료화 진행 예정이라네요. 국내 급속 충전기와 비슷한 요금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슈퍼차저는 급할때 잠깐가서 충전하는 용도 or 멀리갈때 잠깐 충전하고 다시 떠나는용도 이런식으로 생각하면 될 거 같네요. 당연히 국내에 아직은 많이 깔려있지는 않습니다. 

 

 

2. 급속 충전 = 국내 급속충전기(환경부, 한국전력등에서 설치)

 

20%에서 80% 차는데 1시간 조금 넘게 걸리겠지요? 나중에 모델3 차를 사게되면 정확히 알려드릴게요 ㅎㅎ. 국내 급속충전기의 포트를 테슬라에 바로 직접 꽂을 수가 없어요. 충전기 포트가 차데모, DC콤보, AC3상 뭐 이런식으로 종류가 많은데.. 여튼 포트 생긴게 달라서 어댑터 없으면 테슬라는 국내 급속충전기 이용을 못합니다!!

그러면 이용을 하려면 어댑터가 있어야 겟지요? 급속충전기의 차데모규격 포트를 쓸수있도록 어댑터가 있습니다. 국내에는 인증문제로 아직 받을 수가 없고 미국에서 배대지 통해 구해야 한다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나중엔 국내 정품으로 팔겟지요?)

급속충전기는 슈퍼차저랑 비슷한데 대신 우리나라에 더 많이 깔려있고 슈퍼차저보다는 느린 걸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DC콤보를 테슬라차량에 쓸수있도록 하는 어댑터도 개발중이라고 하네요.

 

 

3. 완속 충전(테슬라월커넥터, 테슬라데스티네이션차저, 국내 공용완속충전기) = 집이나 회사등 장소에서 사용

 

완속 충전은 말그대로 엄청 느려서 완충하는데 7시간정도 걸린다고 들었습니다. 보통 아파트들에 설치되있는 충전기라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이동형, 고정형 충전기들이 있으니 찾아보시면 되겠습니다. 새벽전기를 써서 충전하면 싸다고 합니다! 물론 테슬라월커넥터같은게 아닌 공용 완속충전기를 사용하는것은 어댑터(J1773)가 필요합니다.

 

 

4. 더느린 완속충전 = 220V충전기

 

비상용으로 쓰라고 220V충전기를 준다네요. 완속충전보다 더 느린거로 알고있습니다. 가정용 콘센트로 저걸 쓰시는분은 없을것같고.. (누진세). 본인 사업장을 따로 가지고 계신분아니면 거의 쓸일이 없을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테슬라 충전방법에서 알아봤는데요. 아직 정보가 별로 없는 초보자 분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써봤습니다. kW, kWh이런 단위가 나오고 하면 더 헷갈리잖아요? ㅎㅎ 초기 개념 파악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